한국인이 가장 어려워하는 영어단어는 have , of , to 입니다.
실제로 위의 세 단어를 설명하는 영문법 책이 한국에는 없습니다.
1. To 의 의미
to 는 본래 방향을 뜻하는 전치사입니다.
I go to school.
내가 학교에 간다는 것은 [목적 + 의지] 입니다.
멍청하게 아무 생각없이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
I am going to study English in the school. |
⇒ |
I go to study English in the school. |
|
(나는 학교에 영어공부하러 간다) |
|
I go to school to study English |
⇒ |
I go there to study English. |
⇒ |
I go home to study English. |
|
I am in the school to study English. |
⇒ |
I am here to study English. |
⇒ |
I am to study English. |
사람의 눈이 어떤 방향을 향하면 그 쪽에 마음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We look to you for answers.
We look to meet you for answers.
(정답을 위하여 너를 만나기를 기대한다)
to 부정사 : 목적 + 마음 + 의지
2. 연쇄동사 : 동사 + to 부정사
연쇄동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노력을 표현하는 동사
② 동작에 대한 의욕
③ 소망 또는 결의
④ 약속 , 주장 , 요청
⑤ 동작의 양태
⑥ 행위에 수반된 감정
위 6가지의 공통점은 주어의 [마음 + 의지] 를 표현합니다.
|
I will strive for establishing new Korea. |
⇒ |
I will strive to establish new Korea. |
|
(새 한국을 건설할려고 분투할 것이다) |
I thought to return early.
I decided to learn English.
I ask to use the car.
I refused to answer her question.
I rejoice to hear that you are safe.
(나는 일찍 돌아올 생각이었습니다)
(나는 영어를 배우기로 결심했습니다)
(나는 차를 이용하려고 요청한다)
(나는 그녀의 질문에 대답하기를 거부했다)
(나는 당신이 안전하다는 소식을 듣고 기쁩니다)
위 구문의 공통점은 주어 I 의 마음을 to 부정사가 표현하는 것입니다.
I answer her question.
I refused to answer her question.
(주어 I 가 거절하겠다는 의지 또는 마음의 표현)
3. 사역동사 : 동사 + 목적어 + to 부정사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시키는 것은 결국 주어의 의지 또는 마음입니다.
I forced him into obedience.
주어 I 가 him 에게 힘을 가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him 이 obedience 하게 된 것입니다.
I forced him to obey.
(나는 그에게 force 가하여 복종하게 했다)
결국 to 부정사는 주어의 의지 또는 마음입니다.
사역동사 종류 : 강제 , 설득 , 요청 , 허가 , 고지 등등
I told him to jump.
I persuaded him to see the doctor.
I asked him to do the job.
I left him to deal with his creditors.
I permit him to remain here.
I forced him to obey. |
고지
설득
요청
허가
허가
강제
|
(나는 그에게 점프하라고 말했다)
(나는 그에게 의사를 만나라고 설득했다)
(나는 그에게 일을 하도록 요청했다)
(나는 채권자들과 협상을 그에게 맡겼다)
(나는 그가 여기 남아있는 것을 허락합니다)
(나는 그에게 순종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영어동사가 사역적 성질이 강하다 보니 자동사도
사역동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 slept himself to be sober.
She cried herself to be hoarse.
He said to me to hurry.
They shouted to him to jump.
He signaled to me to start.
(그는 잠을 자고난 후 술이 깨었다)
(그녀는 울어서 목이 쉬었다)
(그는 나에게 서두르라고 말했다)
(그는 나에게 점퍼하라고 소리쳤다)
(그는 나에게 시작하라고 신호했다)
4. 지각동사 : 동사 + 목적어 + 원형부정사
지각동사의 경우 to 부정사에서 to 가 생략이 됩니다.
이유는 이미 존재하는 것을 지각하기 때문입니다.
I see that he runs to the house.
(나는 그가 집으로 달려가는 것을 봅니다)
[그가 집으로 띄어가는 것 : 이미 존재하는 모습]
I see him run to the house.
I see him (to be) running to the house.
I heard the door slam at last night.
I felt my heart beating wildly.
I smell food burning in the kitchen.
I watched the boy jump.
I look at the boy playing the piano.
(어젯밤 문이 쾅쾅 부딪 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저는 심장이 뛰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는 부엌에서 타는 음식 냄새를 맡았다)
(나는 소년이 점프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피아노를 치는 소년을 본다)
I listen to her talk with him.
I taste the wine sweet.
I did not notice him leaving the room.
I did not observe him leave the room.
(나는 그녀가 그와의 이야기를 듣는다)
(나는 달콤한 와인을 맛 본다)
(나는 그가 방을 떠나는 것을 알아 차리지 못했다)
(나는 그가 방을 떠나는 것을 알아 차리지 못했다)
위 지각동사의 공통점은 과거에 존재했던 것을 주어 I 가
감각 또는 지각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각동사에서는 to 가 생략된 원형부정사를 사용합니다.
5. 작위동사 : 동사 + 목적어 + to be
주어가 목적어에 힘을 가하여 어떤 상태로 만드는 동사를
작위동사라고 부릅니다.
I push the door.
내가 문을 밀면 door 의 상태가 변하게 됩니다.
I push the door to be open.
(내가 push 하여 door 열렸다)
문제는 push 와 open 이 시간적으로 동시에 발생합니다.
그래서 통상 to be 는 생략됩니다.
I push the door open.
위 처럼 시간적으로 동시동작이 발생하면 영어에서
to be 는 거의 생략이 됩니다.
|
I elected him. |
⇒ |
I elected him to be the chief of company. |
⇒ |
I elected him the chief of company. |
⇒ |
I elected him as the chief of company. |
그가 선출되는 즉시 회사의 장이 되기 때문에 동시동작
현상이 발생하여 to be 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I boiled the eggs hard.
I carved the meat thin.
(달걀을 긇이니까 딱닥해졌다)
(고기를 짜르니까 고기가 얇아졌다)
He made his wife (to be) happy.
I declare the meeting open.
The cat licked the saucer clean.
(나는 모임의 시작을 선언했다)
(그는 부인을 행복하게 만들었다)
(고양이가 소스를 깨끗하게 핥탔다)
He called me a fool.
He folded the newspaper small.
(그는 나를 바보라고 불렀다)
(그는 신문을 접어 작게 만들었다)
6. 형용사 + to 부정사
형용사가 to 부정사를 취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의지적 형용사
② 행위와 동작의 난이도
③ 동작의 양태
④ 행위에 대한 판단
⑤ 행위에 수반된 감정
I am eager to see you.
My house is easy to find.
I am reluctant to go to college.
I was careless to lose my wallet.
I am glad to see you.
(나는 당신을 보고 싶어요)
(우리 집은 찾기 쉽습니다)
(나는 대학에 가기를 꺼린다)
(지갑을 잃어 버리는 것이 부주의했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위 구문들 역시 to 부정사는 주어 I 의 마음 또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My house is easy to find.
My house is easy for you to find.
It is easy for you to find my house.
위 구문은 당신이 마음만 있으면 내집은 쉽게 찾는다 라는 뜻입니다.
We are anxious to gain your confidence.
I am hesitant to agree with you.
You are very kind to say so.
I am happy to help you.
(우리는 당신의 자신감을 얻기를 갈망합니다)
(나는 당신과 동의하는 것을 주저합니다)
(그렇게 말하니 당신은 매우 친절합니다)
(나는 너를 도와서 기뻐)
The food is ready to eat.
(음식이 먹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음식을 먹을 주체가 등장하면 아래처럼 구문이변합니다
The food is ready for you to eat.
It is ready for you to eat the food.
(이 음식은 너에게 먹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7. It + 형용사 + to 부정사
to 부정사를 가질 수 있는 형용사는 It 을 주어로하여 문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
This room is difficult to heat. |
⇒ |
It is difficult to heat the room. |
⇒ |
It is difficult for me to heat the room. |
|
(그 방은 데우기 힘들다) |
|
The river is dangerous to swim. |
⇒ |
It is dangerous to swim in the river. |
⇒ |
It is dangerous for me to swim in the river. |
|
(그 강은 수영하기 위험하다) |
|
The company is pleasant to work in. |
⇒ |
It is pleasant to work in the company. |
⇒ |
It is pleasant for me to work in the company. |
|
(그 회사는 일하기 기분좋다) |
비인칭 It 를 주어로 하는 경우 [사람의 행위에 대한 평가] 는
전치사를 for 대신 of 를 사용합니다.
|
You are very kind to say so. |
⇒ |
It is very kind of you to say so. |
|
(너가 그렇게 말하니 친절하구나) |
|
He was stupid to take that job. |
⇒ |
It was stupid of him to take that job. |
|
(그가 그런 직업을 가지니 어리석다) |
|
I was careless to lose my wallet. |
⇒ |
It was careless of me to lose my wallet. |
|
(지갑 분실한 내가 부주의했다) |
|
He was not nice to offend the lady. |
⇒ |
It was not nice of him to offend the lady. |
|
(숙녀를 범한 그는 신사가 아니다) |
8. 명사 + to 부정사
I have some bread.
빵이 있으면 당연히 먹어야합니다.
I have some bread to eat.
(내가 빵이 있는데 먹어야 한다)
bread + to 부정사는 주어의 마음의 표현입니다.
I have some bread for you to eat.
(내가 빵이 있는데 당신이 먹어야 한다)
|
I have a lot of books to read. |
⇒ |
There are a lot of books to read. |
⇒ |
There are a lot of books for me to read. |
|
(내가 읽어야 할 책이 있다) |
위 구문처럼 결국 내가 읽어야 할 책이 있는 것 입니다.
There is no seat to sit on.
You have a right to vote.
I have no power to do it.
You have no business to say that.
I have no pen to write with.
(앉을 자리가 없습니다)
(저는 투표 할 권리가 있습니다)
(나는 그것을 할 힘이 없습니다)
(당신은 그렇게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사용할 펜이 없습니다)
9. 목적의 to 부정사
I buy the car.
아무 생각없이 멍청하게 차를 구매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차를 구매한 목적이 있습니다.
I buy the car to please my wife.
(아내를 기쁘게하기 위해 차를 삽니다)
차를 구매한 목적은 부인을 즐겁게하기 위함입니다.
영어는 주어의 어떤 목적을 to 부정사로 표현합니다.
I go to school to study English.
I searched my room to find my watch.
She settled in Vienna to live with me.
He defended my house to save my life.
I cooked this food to satisfy her.
(나는 영어를 공부하기 위해 학교에 간다)
(시계를 찾기 위해 방을 수색했습니다)
(그녀는 나와 함께 살기 위해 비엔나에 정착했습니다)
(그는 내 생명을 구하기 위해 내 집을 지켰습니다)
(나는 그녀를 만족시키기 위해 음식을 요리했다)
10. 문의 명사화에 의한 to 부정사
동사 또는 형용사가 to 부정사를 가지는 경우 문이
명사화되면 to 부정사는 그대로 명사 뒤에 그대로 붙습니다.
|
I decided to learn English. |
⇒ |
my decision to learn English. |
|
(나는 영어공부하기로 결심했다) |
|
He promised to help us. |
⇒ |
his promise to help us. |
|
(그는 나를 돕기로 약속했다) |
형용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
I am happy to help you. |
⇒ |
my happiness to help you. |
|
(나는 너를 도와서 기뻐) |
|
I am eager to see you. |
⇒ |
my eagerness to see you. |
|
(나는 너를 만날려고 갈망한다) |
11. for 명사 + to 부정사
for someone to do 누군가가 무엇을 한다는 문의 형식을
for ~ to 구문이라고 부릅니다.
He told me to jump.
(그는 나에게 jump 하라고 말했다)
위 구문은 me 가 jump 하는 것입니다.
He told me for you to jump.
(그는 나에게 말했는데 you 가 jump 하라고 했다)
위 구문은 you 가 jump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문 형식을 for ~ to 구문이라고 부릅니다.
There is enough time for you to finish.
There are a lot of books for me to read.
It is dangerous for me to swim in the river.
It is ready for you to eat the food.
(너가 끝낼 시간이 충분합니다)
(내가 읽을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가 강에서 수영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당신이 음식을 먹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He gestured for me to have a seat.
He shouted for her to stop.
I like for you to sing a song.
(그는 나에게 자리를 잡으라고 손짓했다)
(그는 그녀가 그만두라고 소리 쳤다)
(나는 당신이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합니다)
12. 감정동사의 to 부정사
I like my wife to dress well.
(나는 아내가 옷을 잘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위 구문은 마치 사역동사의 구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for 가 생략된 것 입니다.
I like for my wife to dress well.
감정동사의 경우 for ~ to 구문에서 대부분 for 를 생략합니다.
물론 for 를 사용해도 됩니다.
I love you to study English.
I love for you to study English.
(나는 당신이 영어 공부하는 것을 사랑합니다)
I hate you not to study English.
I hate for you not to study English.
(나는 당신이 영어 안 공부하는 것을 미워해)
위의 구문은 you 가 study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래 구문은 I 가 study 하는 것입니다.
I love to study English.
I hate to study English.
(나는 영어 공부를 좋아합니다)
(나는 영어 공부를 싫어합니다)
감정동사는 결국 자신의 감정 또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므로 to 부정사를 가집니다.
또한 동명사도 가집니다.
I regret to say to him about the truth.
I regret saying to him about the truth.
(나는 그에게 진실을 말한 것을 후회합니다)
I like for my wife to dress well.
I like my wife to dress well.
I like my wife dressing well.
I like it that my wife dresses well.
13. make , have , let , help
위 네 동사들은 사역동사 구문을 만들때 관숩적으로 to 를 생략합니다.
다만 help 의 경우 to 사용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I have him fix my car.
I make him fix my car.
I let him fix my car.
(나는 그에게 내 차를 고치게했다)
I help him fix my car.
I help him to fix my car.
(나는 그가 내 차를 고치는 것을 도왔다)
수동태로 전환되면 사라진 to 가 나타납니다.
다만 have , let 은 수동태 구문 사용하지 않습니다.
He was made to fix my car.
He was helped to fix my car.
14. to 부정사의 수동태
① 사역동사 수동태
|
They forced him to obey. |
⇒ |
He was forced to obey by them. |
|
I asked him to do the job. |
⇒ |
He was asked to do the job by me. |
② 작위동사 수동태
|
He painted the house green. |
⇒ |
The house was painted to be green. |
|
They elected him king of korea. |
⇒ |
He was elected to be king of korea. |
③ 지각동사 수동태
|
I felt my heart beating wildly. |
⇒ |
My heart was felt to be beating wildly. |
|
I watched the boy jump. |
⇒ |
The boy was watched to jump. |
|
I see that he is dead. |
⇒ |
It is seen that he is dead. |
|
I hear that he is dead. |
⇒ |
It is heard that he is dead. |
④ 연쇄동사 수동태
|
He decided to learn English. |
⇒ |
He was decided to learn English. |
|
I intended to believe in your story. |
⇒ |
I was intended to believe in your story. |
연쇄동사의 수동태는 Be 동사가 중복적인 느낌이라서
사용을 잘 하지 않습니다
⑤ 준조동사 수동태
|
He is to meet her. |
⇒ |
She is to be met by him. |
|
He tended to undermine morality. |
⇒ |
Morality tended to be undermined by them. |
연쇄동사와 준조동사는 수동태로 잘 사용 안합니다.